손목 통증 - TFCC

TFCC, 손목을 젖힐 때 너무 아파요! 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 치료

TFCC란?

TFCC란 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증후군(Triangular Fibro Cartilage Complex)이라는 꽤나 생소한 이름의 증후군적인 질환인데요, 간단히 새끼 손가락쪽(척골쪽) 손목 통증을 의미합니다.

삼각골 섬유연골 복합체 해부학적 구조 1

TFCC, 즉 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증후군은 위의 도해 이미지에서 9시 방향의 삼각골 (세모뼈, Triquetrum, Tq)와 척골(Ulna) 사이의 관절원반 (Articular disc) 및 척골측부인대 (Ulnar Collateral ligament, UCL)를 포함한 다수의 인대들에 이상이 생긴 질환입니다.

TFCC 해부학 이미지 2

그 중에서도 핵심은 관절원반인데, 이것은 마치 허리 디스크처럼 손과 팔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쿠션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 됩니다. 그 관절원반 주위의 여러 인대들은 이 척골쪽 손목 관절, 그 중에서도 관절원반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보조적인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TFCC를 치료할 때는 허리 디스크 탈출증을 치료할 때처럼 관절원반의 염증을 치료하면서 그 주위의 인대들의 인장강성을 강화시켜 주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TFCC의 치료

과거 부산에서 진료를 할 때 손목관절이 아픈 분들 중에 TFCC로 진단받고 DNA 주사, 관절경 수술이나 척골단축술을 받으신 분들 중에 일정 기간 괜찮다가 다시 통증, 손목 관절 운동성의 제한이 있는 분들을 다소 많이 보았습니다. 특히 수술 후에 손목의 강직은 재활(일명 관절꺾기)를 열심히 하신 남성 환자분들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 호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손목 관절 내의 관절원반과 주변 연부조직들의 강화, 보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죠.

제가 치료하는 손목 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증후군의 치료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1. 손목의 연부조직을 보호하는 한약치료
  2. 항염증 작용을 가진 면역봉독(아피톡신), 이는 경추부에 피내로, 손목 관절 주변에는 심부로 주입합니다.
  3. 측부인대의 인장강성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가열침법을 사용합니다.

지난 부산에서 한의원을 하던 2017년 경에 촬영했던 TFCC환자의 화침시술 영상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환자분의 동의를 얻은 후 촬영하였고, 시술 과정의 대화 음성 볼륨은 거의 들리지 않게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