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종

손목에 생긴 그저 보기 흉한 혹?

결절종(ganglion)이란?

손목 관절강(joint cavity)이나 활막초(synovial sheath)에 생기는 낭종성 조직으로 정의합니다. 천자를 해 보면 다소 투명성을 가진 노란색으로 좀 찐득거리는 액체가 배출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그 액체가 배출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결절종의 증상

일반적으로는큰 통증이 없지만, 간혹 매우 크게 자리잡았을 때는 주위 조직(힘줄이나 신경 등)에 압박을 가하여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생긴다면 종종 손목을 크게 굽히거나 젖힐 때 발생하구요, 방사통(주변으로 확장되어 뻗어나가는 통증)이 간혹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불해하게도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손가락에 저림 등의 감각장애가 생깁니다.

결절종의 분류

1. 위치에 따라, 배측 결절종(Dorsal ganglion)과 장측 요측 결절종(Volar radial ganglion).
  2. 통증에 따라 무통성과 유통성 결절종.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을 때는 다소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대개 유통성이며 조금씩 움직이기도 해서 soft type, 오래된 결절종은 통증이 감소하는 대신 딱딱해서 잘 움직여지지 않아서 hard type이라고 분류합니다. 당연히 유통성인 soft type이 더 빨리 치료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결절종의 원인

• 아직 원인 미상.
  • 다만 근육과 힘줄 등에 피로도가 증가되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손목을 싸고 있는 활막초(손가락으로 이어지는 건초를 싸고 있는 일종의 물주머니 같은 것)가 피로해지면서 손목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액들이 삐져 나오면서 부풀어지는 현상으로 해석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법

• 녹각(또는 녹각교) 한약 : 힘줄과 근육에 생긴 피로물질들이 생기지 않도록 녹용 한약을 투여
  • 고농도 정제(면역) 봉독(apitoxin) : 척추분절에 알레르기 스킨 테스트 후 조금씩 증량하여 시술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 : 결절종 주위에 저농도의 봉독약침을 시술하여 주변 연부조직을 탄력성있고 강하게 만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