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내장증

허리 근육통도 아닌 것이, 허리 디스크 탈출증도 아닌 것이!

디스크 내장증이란?

디스크 중 수핵(nucleus pulposus)의 성질이 퇴행화 혹은 염증화 등으로 변하거나 수핵을 싸고 있는 섬유륜(Annulus fibrosus)이 기능적으로 망가지는 것을 의미하는 진단적 병명입니다. MRI를 찍어보면 디스크 부분이 까맣게 나오는데(디스크의 퇴행화), 그렇다고 해서 디스크의 외형은 연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우리가 소위 말하는 디스크병(즉, 추간판탈출증)까지는 진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증상

주 증상은 요통입니다. 다만 수핵을 섬유륜이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척수 신경을 압박하거나 척수 신경에 염증까지는 일으키지는 않으므로 보편적이라면 다리 통증이나 당기는 통증, 저림 등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들의 통증 패턴

• 평소에 오래 앉아 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혹은 장시간 운전을 자주 하는 편이다.
  • 대개 20~40대 정도의 젊은 연령의 사람들이 많다.
  • 크게 다친 적 없이도 주기적으로 허리 통증이 있다.
  • 근처 한의원에서 가볍게 침치료나 물리치료 몇 차례만 받아도 며칠 이내 금방 좋아진다.
  • 허리를 숙일 때가 더 불편하다.
  •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서면 아프다.
  • 다리까지 댕기면서 아프지는 않는 편이다.
  • 주로 아침에 더 심해진다.

대개 일반적인 침치료에 잘 반응해서 3~4차례 통상적인 치료로 호전되는 편이며, 다시 재발하고 이를 반복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잘 생기는 환자들은 주로

1. 평소 오래 앉아 근무하는 사람들로, 장시간 운전하는 분 또는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많고
  2. 연령은 30대 후반에서 40대 정도의 젊은 연령의 사람들,
  3. 큰 허리 외상력은 없지만, 위의 증상들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사람들,
  4. 단기간 물리치료나 침, 부항 치료 후 금방 호전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검사

이학적 검사로 Slump test, 확인은 MRI 검사

한의학적 치료법

• 고농도 정제 봉독 시술(apitoxin) : 아피톡신 봉독 성분 중 멜리틴은 항염, 항생, 진통 및 면역강화 작용이 있어 진통과 허리 척추 주변의 조직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사람에 따른 봉독의 과민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초기에 알레르기 테스트 후 점차 증량합니다.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 : 요추의 후관절과 주변 인대를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저농도의 아피톡신 봉독을 시술합니다. 특별히 과민반응이 생기지 않고 요추를 둘러싼 인대를 강화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 염증한약 : 초기에 염증한약을 써서 진통과 소염 효과를 촉진합니다. 회복기에는 면역한약을 써서 근육과 척추 주위의 인대 등을 강화시킵니다.
  • 침, 부항, 물리치료
  • 추나치료(요추 교정) : 허리 주변의 경축된 근육의 긴장도를 완화하면 골반과 요추를 교정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1년에 20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