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척추증

척추뼈가 늙어감을 어느 날 통증으로 느낄 때

퇴행성 척추증(Degenerative spondylosis)이란?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돌출되거나 약화되어 디스크 주변의 척추뼈에 골극(bony spur)이 생기면서 주변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고 이 결과로 염증과 신경 압박,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 마디로 척추의 노화 과정에서 오는 질환입니다.

증상

• 목이나 허리의 움직임(운동성)이 제한되며, 운동을 할 때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
  • 목과 허리의 운동 범위가 감소
  • 척수신경의 자극이나 압박이 있을 때는 팔이나 다리의 신경병증성 통증(저림, 당김 등)이 생길 수 있음
  • 크든 작든 척추를 움직일 때 우두둑하는 염발음이 잘 생김
  • 경추의 경우, 피로나 두통, 어지러움, 눈꺼풀이 떨림, 눈이 침침해지는 현상이 동반되기도 함

한의학적 치료법

•  고농도 정제 봉독 시술(apitoxin) : 아피톡신 봉독 성분 중 멜리틴은 항염, 항생, 진통 및 면역강화 작용이 있어 진통과 허리 척추 주변의 조직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지므로 퇴행성 척추질환 치료에 부합합니다.. 처음 알레르기 테스트 후 점차 증량합니다. 초기에는 주3회(2일에 한번) 시술받다가 효과가 나타나면 주2회씩 치료합니다. 통상적으로 3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합니다.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 : 척추의 후관절과 주변 인대를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저농도의 아피톡신 봉독을 시술합니다.
  • 면역한약 : 근육과 척추 주위의 인대 등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고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 침, 부항, 물리치료
  • 추나치료(척추 교정) : 척추 주변의 경축된 근육의 긴장도를 완화하면서 골반과 척추를 교정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1년에 20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과도한 운동 그리고 장시간 앉아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퇴행성 척추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무엇보다도 올바른 자세, 그리고 적정한 운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