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 질환

나이보다 빨리 닳는 관절!

퇴행성관절질환(Degenerative Joint Disease), 골관절염(Osteoarthritis) 혹은 골관절병증(Osteoarthrosis)이라고 부르는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이루는 뼈와 연골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생기는 염증과 통증 질환을 의미합니다. 통계적으로도 미국에서는 거의 2100만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골관절염으로 관절의 영구적인 장애가 생겨 불구가 되는 1등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 질환의 진행 병기

증상

골관절염은 종종 서서히 발생하며, 아무 징후나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는,

• 통증은 움직이는 동안 혹은 그 후 때로는 얼마간 움직이지 않은 후 발생한다.
  • 계절의 변화가 있기 전 혹은 환절기에 불편하다.
  • 특히 어느 관절을 사용하고 난 후 붓고 뻣뻣해진다.
  • 손가락의 중간 혹은 마지막 관절마디에 불룩하게 덩어리가 생긴다.
  •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초기 골관절염의 급성 통증은 종종 발생 1년 이내 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그래도 그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한다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골관절염의 부위는 :

• 손가락. 결절(뼈가 곤봉처럼 튀어나오는 것, Herberden’s node)은 손가락 관절을 크게 만들어, 대나무 마디 모양으로 된다. 이 질병의 초기에, 관절은 고통스럽거나 뻣뻣하고 마비감이 있다. 마침내, 통증은 사라지며, 손가락의 말단 관절에 운동을 제한하는 뼈의 결절만 남기기도 한다. 이들 결절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흔하다.
    척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서서히 변화되면서 허리와 목의 통증과 강직을 일으킬 수 있다.
  • 중력-부하 관절. 인체에서 무게 대부분을 견뎌내는 부분(엉덩이, 무릎 그리고 발)이 골관절염이 걸리기 쉬운 곳이다. 연골이 서서히 몇 년에 걸쳐 닳아가면서, 서고 걸을 때 만성적인 통증이나 다양한 정도의 불편함이 생길 수 잇다. 부종(붓는 것) 역시 일어나는데, 특히 무릎에 그러하다. 만일 외상이 아니거나 강한 충격을 받지 않았다면, 턱,
  • 어깨, 팔꿈치, 손목 혹은 발목에 관절염이 생기는 것은 흔하지 않다.

원인

골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모릅니다. 연구자들이 추측하는 바는 여러 복합인자, 즉 비만, 노화 과정, 관절의 손상 혹은 스트레스, 유전 및 근육의 약화라고 봅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연골의 손상이 역학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연골 세포 혹은 관절 내막에서 분비되는 효소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생긴다고 믿고 있는데요, 이 효소가 균형을 잡을 때 자연적인 파괴를 잡고 연골은 재생을 합니다.

다만 무리한 운동, 체중 증가, 불규칙적인 식사, 지속적인 자세이상, 노화 등을 유발인자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위험인자

• 45세 이상의 나이
  • 여성
  • 연골 결함이나 관절 기형을 포함한 일부 유전성 질환
  • 비만
  • 류마티스 관절염, 혈색소증(몸전체에 나타나는 철의 과잉 침전이 특징인 철대사 질환), 통풍 혹은 가성 통풍과 같은 연골의 정상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질병
  • 무릎의 골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허벅지근육(대퇴사두근)의 약화

서양의학적 치료법들

1. 약물

• 국소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흔히 타이레놀)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흔히 아스피린, 부루펜)
  • COX-2 저해제.
  • 트라마돌(Tramadol).
  • 항우울제.
  • 관절강내 주사(경우에 따라 관절 속으로 스테로이드 주사)

2. 외과적 수술

• 관절치환술(인공관절수술).
  • 조각 제거(관절내시경수술).
  • 뼈의 재배열.
  • 골융합.

한의학적 치료법

• 관절연골한약. 녹용이나 체질에 따라 녹각교 혹은 구판교 등을 포함한 약물치료법은 콜라겐 성분이 많아 관절강내 연골이나 주변의 인대 및 힘줄의 재생과 복원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관절 주변의 혈관과 신경에 영양의 공급,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근육의 유연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1개월에서 중증인 경우 약 3개월 이상의 한약 투약이 필요합니다.
  • 고농도 면역봉독치료(apitoxin). 꿀벌의 자연산 독을 채취하여 정제한 신약 주사 치료법으로 척추나 관절 주변에 시술하여 항염증 및 진통작용을 나타냅니다. 통상 12회에서 길게는 30~40회 가량의 시술이 필요합니다.
  • 가열식 화침(IPS). 약화된 무릎 주변의 인대와 힘줄을 보강하는 치료법으로 이완된 인대 및 힘줄 부위에 침을 삽입하고 열을 가해 인대와 힘줄의 복원력을 증가시키는 치료법입니다.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저농도의 아피톡신 봉독을 무릎 주위의 힘줄(대퇴사두근, 슬개건, 거위족), 인대(내측/외측인대), 관절반월판 등 부위에 조심스럽게 시술합니다.
  • 침뜸부항 치료
  • 추나요법(교정치료). 척추의 장애를 동반한 경우에는 척추(주로 요추, 허리) 위주의 교정을 병행합니다. 건강보험의 적용으로 1년에 20회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의 자가 관리

• 정신적인 안정 : 질병의 성질을 알려주어 정신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조치
  • 생활습관개선 : 나쁜자세, 생활, 직업 등 관절에 많은 무리를 주는 요인 제거, 비만해소, 지팡이 사용, 보행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