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신경통

바늘로 찌르는 듯한 특이한 두통

후두신경통(Occipital neuralgia)이란?

예고도 없이 갑자기 뒷목 바로 위 ‘뒷머리’ 부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하거나 찌릿찌릿 전기가 통하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낄 때, 후두신경통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 후두신경통은 연령과 성별에 무관하게 누구에게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뒷목, 귀뒤 그리고 뒤통수까지 후두부의 감각을 담당하는 후두 신경의 영역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후두신경통의 증상과 특징

주로 후두신경이 지나가는 목덜미(상부 경추), 후두부, 귀 뒤 유양돌기 부위 그리고 관자놀이까지 특징적으로 바늘로 찌르거나 전기가 찌릿하는 듯한 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반복되며, 심한 경우 눈이 빠질 것 같을 정도로 아프거나 침침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눈이 빠질 정도의 안구통증을 일으키는 점에서는 남성에서 잘 발생하는 군발두통(Cluster headache)와 유사하지만, 후두신경통은 여느 신경통과 유사하게 특징적으로 통증이 예리하고 날카로와서 환자들은 바늘로 쿡쿡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고 표현합니다.

통증은 대부분 발작적으로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고, 몇 초에서 몇 분간 통증이 지속되다가 진정되는 등 하루에서 수차례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환자들은 매우 고통스러워하고 따라서 삶의 질이 한없이 떨어집니다.

또한 편두통이나 긴장형두통처럼 다시 재발할지언정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일단 통증이 진정되는데 반해, 이 후두신경통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서 통증이 잡히지 않는경향이 있습니다. 더 불편한 것은 여타의 두통은 취침, 낮잠 등 누워서 잠을 자고나면 통증이 감소하는데, 이 후두신경통은 베개를 베고 잘 때 조차 후두신경이 압박, 자극이 되어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반 증상으로는 이충만감이나 불편감(환자들은 귀가 먹먹하다고 표현합니다), 이명, 또는 어지러움을 호소할 때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경통 증상들 외에도 압통과 이상감각, 심지어는 사소한 접촉에도 매우 민감해지는 이질통(allodynia)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삼차신경통 환자가 선풍기 바람에도 얼굴이 아픈 것과 유사합니다.

추정 원인

후두신경(Occipital nerve)은 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 제3후두신경으로 분지하는데, 대부분 대후두신경이 압박되면서 후두신경통이 발생하며 그 외에 경추의 신경근, 특히 2번째와 3번째 경추 신경근이 압박될 때도 발생합니다. 압박의 인자는 주로 뒷목 근육의 경축되는 것이며, 드물게는 이들 신경 주위에 종양이나 혈관의 확장으로 해당 후두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상부경추의 구추관절의 염증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드물지만 대상포진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후두신경통이라기 보다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경추 신경에서 교통하는 교감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 시력저하, 안구통, 이명, 현기증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후두신경통의 대부분에서는 그 발생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법

일반적인 압통점 주사요법이나 약물요법, 그리고 경추 신경근 차단술, 후두신경차단술 등을 활용하며 심한 경우 신경 감압술 등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법

• 고농도 정제봉독(apitoxin): 알레르기 스킨테스트를 거쳐 증량하게 됩니다.
  • 면역한약: 고농도의 아피톡신 봉독을 시술할 때 몸살 같은 봉독 면역반응이 강하게 오는 경우가 많고 또한 환자분의 면역 강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한약 치료를 같이 합니다. 녹용 같은 보약이나 공진단을 함께 투여할 때 효과는 더욱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자하거(태반)약침: 단전 혈위에 피하 시술합니다. 주로 간기능의 개선과 피로 회복 등을 목적으로 시술하며 주 1-2회 시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