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신경통(Occipital neuralgia)이란?
예고도 없이 갑자기 뒷목 바로 위 ‘뒷머리’ 부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하거나 찌릿찌릿 전기가 통하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낄 때, 후두신경통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 후두신경통은 연령과 성별에 무관하게 누구에게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뒷목, 귀뒤 그리고 뒤통수까지 후두부의 감각을 담당하는 후두 신경의 영역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후두신경통의 증상과 특징
주로 후두신경이 지나가는 목덜미(상부 경추), 후두부, 귀 뒤 유양돌기 부위 그리고 관자놀이까지 특징적으로 바늘로 찌르거나 전기가 찌릿하는 듯한 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반복되며, 심한 경우 눈이 빠질 것 같을 정도로 아프거나 침침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눈이 빠질 정도의 안구통증을 일으키는 점에서는 남성에서 잘 발생하는 군발두통(Cluster headache)와 유사하지만, 후두신경통은 여느 신경통과 유사하게 특징적으로 통증이 예리하고 날카로와서 환자들은 바늘로 쿡쿡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고 표현합니다.
통증은 대부분 발작적으로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고, 몇 초에서 몇 분간 통증이 지속되다가 진정되는 등 하루에서 수차례 간헐적으로 발생하여 환자들은 매우 고통스러워하고 따라서 삶의 질이 한없이 떨어집니다.
또한 편두통이나 긴장형두통처럼 다시 재발할지언정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일단 통증이 진정되는데 반해, 이 후두신경통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서 통증이 잡히지 않는경향이 있습니다. 더 불편한 것은 여타의 두통은 취침, 낮잠 등 누워서 잠을 자고나면 통증이 감소하는데, 이 후두신경통은 베개를 베고 잘 때 조차 후두신경이 압박, 자극이 되어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반 증상으로는 이충만감이나 불편감(환자들은 귀가 먹먹하다고 표현합니다), 이명, 또는 어지러움을 호소할 때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경통 증상들 외에도 압통과 이상감각, 심지어는 사소한 접촉에도 매우 민감해지는 이질통(allodynia)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삼차신경통 환자가 선풍기 바람에도 얼굴이 아픈 것과 유사합니다.
추정 원인
후두신경(Occipital nerve)은 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 제3후두신경으로 분지하는데, 대부분 대후두신경이 압박되면서 후두신경통이 발생하며 그 외에 경추의 신경근, 특히 2번째와 3번째 경추 신경근이 압박될 때도 발생합니다. 압박의 인자는 주로 뒷목 근육의 경축되는 것이며, 드물게는 이들 신경 주위에 종양이나 혈관의 확장으로 해당 후두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상부경추의 구추관절의 염증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드물지만 대상포진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후두신경통이라기 보다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경추 신경에서 교통하는 교감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경우 시력저하, 안구통, 이명, 현기증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후두신경통의 대부분에서는 그 발생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법
일반적인 압통점 주사요법이나 약물요법, 그리고 경추 신경근 차단술, 후두신경차단술 등을 활용하며 심한 경우 신경 감압술 등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법
- 고농도 정제봉독(apitoxin): 알레르기 스킨테스트를 거쳐 증량하게 됩니다.
- 면역한약: 고농도의 아피톡신 봉독을 시술할 때 몸살 같은 봉독 면역반응이 강하게 오는 경우가 많고 또한 환자분의 면역 강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한약 치료를 같이 합니다. 녹용 같은 보약이나 공진단을 함께 투여할 때 효과는 더욱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자하거(태반)약침: 단전 혈위에 피하 시술합니다. 주로 간기능의 개선과 피로 회복 등을 목적으로 시술하며 주 1-2회 시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