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 교정요법

밀고 당기고 그래서 맞추는 한의학적 치료법

추나요법(Chuna therapy)란?

중국에서 사용된 수기 요법 중 안마의 형태에서 발전된 이론체계로 만들어진 정골팔법 중에서 밀고(추) 당기기(나)의 양식으로 진행되는 치료법입니다. 현재 한의학의 추나요법은 중국식 추나요법이 아닌 추나 테이블과 같은 보조기구를 이용해서 서양의 카이로프랙틱 방법론을 적용하여 새로운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근육, 뼈, 관절들이 비정상적으로 왜곡되면 그 뼈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 근막 같은 조직을 자극합니다. 또한 근육과 인대도 오랫동안 긴장하고 경축되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져 통증이 발생합니다.
추나요법은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맞추어 통증완화, 척추와 주변 조직의 기능 회복을 시키는 한의학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정골 추나(교정 추나)

척추와 관절의 불균형이 되면 인접 혈관, 근막의 손상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통증이 유발됩니다.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운동 등이 원인이며, 이러한 자세의 틀어짐이 장기화되면 체형이 나빠집니다.

정골 추나요법은 관절 운동범위 한계 내에서 관절을 재정렬하는 치료법으로 일명 쓰러스트(thrust)라고 하는데, 치료 시 관절에서 염발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 추나(견인 추나)

근육이나 근막이 단단히 굳으면 이로 인해 신경이 눌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근막의 강직이 장기화 될 경우 골격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근막 추나기법은 근육, 근막, 인대, 힘줄 등 신체 연부 조직을 부드럽게 이완해주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들 조직에 생긴 염증, 부종, 울혈/허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강한 신체 충격을 가하지 않고 부드럽게 밀고 당겨 풀어주는 안마와 비슷합니다.  노인이나 어린이 등에 적용 가능합니다.

추나요법 적용 가능한 질환

• 목/허리 디스크 척추관협착증
  • 척추측만증
  • 척추변위증 (측만/전만/후만)
  • 각종 근육 및 인대 통증
  • 근육 통증
  • 생활습관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 산후 골반 교정
  • 일자목, 거북목, 비대칭
  • 교통사고 후유증

참고: 칼텐본 에반스 수기법(Kaltenborn-Evjenth manuver)

칼텐본 카이로프랙터와 에반스 물리치료가 연구 개발한 일종의 관절가동술이며, 각 관절마다 수기방법, 힘을 가하는 위치 등이 세밀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특히 어깨관절의 가동범위 제한(오십견 같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칼텐본 에반스 어깨관절 가동 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