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엘보

테니스나 골프도 안치는데도?

테니스엘보(Tennis elbow)는 팔꿈치를 많이 써서 생기는 힘줄 과다 사용 질환입니다. 비슷한 기전으로 팔꿈치 안쪽에 생기는 병을 골프 엘보우(golfer’s elbow)라는 병도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상완골외측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이라고도 하고, 공통수지신전근건염(Common Extensor tendinitis, tendinosis)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골프 엘보우는 안쪽 팔꿈치 융기부위에서 통증이 생기므로 상완골내측상과염(Medial epicondylitis)라고 하고 이 부위에 닿는 힘줄과 근육들은 손목이나 손가락을 굴곡할 때(즉 손등쪽으로 손목을 굽힐 때) 발생하므로 공통수지굴곡근건염(Common Flexor tendinitis, tendinosis)이라고 부릅니다.

비록 테니스 선수들이 백핸드 스트로크를 많이 칠 때 팔꿈치 바깥부분에 충격을 많이 받아 통증이 잘 생기기도 하지만, 테니스와 무관한 여러 활동들에서 이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로 목수, 칼질을 많이 하는 요리사, 주방일을 많이 하는 주부 등에서도 잘 생깁니다.

병명에서 염증이라는 의미의 외측상과염, 공통수지신전군건염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염증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건염(tendinitis)이라는 말 대신, 요즘은 건증(tendinosis)라고 많이 부릅니다.

원인

• 팔꿈치에서 손목으로 이어진 뼈를 둘러싼 인대의 부분적 파열 또는 염증
  • 작은 충격이 반복되면서 그 충격이 쌓여 서서히 염증과 통증이 생김

유발, 악화인자

• 무리한 운동 및 충격과 외상
  • 칼질이나 망치질 등 반복적인 팔의 사용
  • 평소 약한 근력

증상

• 팔꿈치의 바깥쪽에서 아래팔(전완)과 손목으로 뻗어내려가는 통증
  • 팔꿈치부위를 누를 때 통증
  • 물건(라켓, 망치, 칼 등)을 잡을 때 힘이 약해짐
  • 문손잡이를 잡을 때나 손을 흔들 때 통증이 발생
  • 손목이나 손을 뻗거나 힘을 주면 통증이 발생
  • 물건을 양손으로 들 때 팔꿈치에서 통증
  • 칼질이나 망치질처럼 손목을 반복적으로 쓸 때 통증
  • 때로는 팔을 쓰지도 않는데도 팔꿈치를 포함하여 팔이 아프거나 심지어는 저리는 느낌

서양의학적 치료법

•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 심한 경우 주사요법(스테로이드, 프롤로)
  • 체외 충격파 치료
  •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염증이 심하면 수술요법

한의학적 치료법

• 고농도 정제봉독 치료(apitoxin) : 주2~3회 가량 경추부위와 팔꿈치에 시술합니다. 통상 20~30회 정도(양쪽인 경우는 그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데요, 이 치료는 경추에서 팔로 내려가는 신경과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팔꿈치의 힘줄과 근육 및 관절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 가열식 화침(IPS) : 팔꿈치 주변의 힘줄과 인대 손상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주 1~2회로 3~5차례 시술합니다.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 : 팔꿈치 주변의 힘줄과 인대에 저농도의 봉독 약침을 시술합니다.
  • 테이핑 요법 : 생업상 팔을 어쩔 수 없이 많이 써야 하는 경우  통증이 있는 힘줄과 근육까지 지지해 주는 의료용 테이프를 붙여 줍니다.
  • 염증 한약 : 팔꿈치 힘줄 및 관절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는 한약입니다.

환자의 예방 및 자가 관리

• 무엇보다 무리한 사용을 삼가할 것. 또한 평소 팔꿈치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과 보호대를 착용.
  • 테니스를 칠 때, 반드시 전문적인 교육을 잘 받고 스윙을 할 때도 급히 손목이나 팔꿈치만 쓰는 것이 아니라, 어깨를 포함한 팔 전체를 써서 백핸드를 해야 한다.
  • 운동 전 후 팔꿈치 등을 포함한 온몸의 관절, 힘줄을 스트레칭할 것.
  •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팔꿈치나 손목의 움직임은 가급적 적게 하고 허리 근육이나 허벅지 근육 등 크고 강한 근육을 이용해서 물건을 들도록 합니다. 힘이 많이 들어가는 동작이라면 미리 테이핑요법을 한 후 작업하면 더욱 좋습니다.
  • 아픈 부위를 평소 늘 따뜻하게 할 것
  • 힘든 작업이나 힘을 많이 쓴 후에는 아이스팩을 하여 진정시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