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오십견은 오십대에만 생기지 않는다!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낭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통증이 생기며 이로 인해 어깨-팔의 움직임이 둔해지면서 비후되어 두꺼워진 관절낭이 뼈에 유착되는 질환입니다. 일명 유착성 견관절염이라고도 하고, 어깨가 마치 얼어버린 것처럼 굳어졌다고 해서 ‘동결견(frozen shoulder)’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 내전장애

오십견 외전 장애

원인

큰 외상 등의 특정 원인없이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어깨 관절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및 어깨 관절의 과도한 사용도 원인이 됩니다. 또한 기억도 못 할 정도의 가벼운 외상도 오십견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병기 도해

병의 진행 과정

• 잠복기 : 어깨 관절의 운동 제한 등은 없거나 있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단계로, 어깨 주변의 근육 통증이 있으며 불편하다.
  • 통증기 : 가만히 쉴 때도 통증이 생기며 어깨 뿐만 아니라 팔로도 통증이 내려오기도 한다. 대략 7~8개월 가량 지속된다.
  • 동결기 : 통증기가 지나면 구축기가 오고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 해리기 : 점차 어깨 관절의 움직이 좋아지고 통증도 감소되어 호전된다.

• 옷을 입을 때 어깨가 너무 아프다.
  • 밤에 특히 더 어깨가 쑤시고 심하게 아프다
  •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
  • 억지로 팔을 들어올리려 하면 심한 통증이 오면서 일정 각도 이상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
  • 팔을 뒤로 하면 허리 이상으로는 손이 닿지 않는다. 여성들의 경우는 브래지어 묶고 풀기가 힘들다.
  • 세수하기가 힘들다.
  • 날씨가 흐리면 더욱 아프고 따뜻하게 하면 좀 덜 아픈 것 같다.
  • 심하게 아프다가, 이제는 아픈것보다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
  • 오십견이 오기 전에 장기간 목이나 어깨의 통증이 반복된다.
  • 손이나 팔이 저리기도 하다.

서양의학적 치료법들

• 진통소염제
  • 마취 후 어깨 관절을 강제로 운동
  • 유착박리주사
  • 스테로이드
  • 체외충격파
  • 심한 경우 수술요법

한의학적 치료법

• 경추 검사 : 오십견은 주로 경추의 디스크나 척추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요에 따라 MRI 촬영을 권합니다.
  • 염증 한약 : 어깨 관절에 생긴 염증을 풀고 주변 근육을 완화시키는 한약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근육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고쳐주고 막힌 기혈을 푸는 효과를 겸합니다.
  • 고농도 면역봉독요법(apitoxin) : 주 2회 기준으로 길게는 약 6개월 가량 치료가 필요합니다. 첫 날에는 알레르기 테스트를 포함하여 2회차부터는 점차 증량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 심부봉독(Deep venom therapy):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등 어깨 회전에 관여하는 회전근개 근육에 저농도 아피톡신을 시술합니다. 때로는 초음파를 보면서 시술할 수 있습니다.
  • 어깨 교정요법 : 칼텐본-에반스 수기법(Kaltenborn-Evjenth manuver)을 위주로 딱딱해진 어깨 관절을 교정해줍니다.

칼텐본 에반스 수기 교정

환자의 자가 치료

• 최대한 무리하지 않는 범주에서 어깨 관절 운동하기 : 문틀 스트레칭, 손가락 벽 걷기 운동
  • 아픈 어깨를 따뜻하게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