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장측 요측에 생긴 결절종

부산 결절종의 이해, 손목의 안쪽에 생기는 결절종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손목에 생기는 결절종(ganglion), 그 중에서도 다소 치료가 까다로운 손바닥쪽에 생기는 결절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절종(Ganglion)은 양성 종양입니다.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이 아니므로, 생명에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결절종은 무지 크지만 않다면, 일반적으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미용상 보기 싫은 것 뿐이죠.

​이 손목 결절종은 배측(손등쪽)과 복측(손바닥쪽)으로 구분하고, 또한 경도에 따라 연성(soft type)과 경성(hard type) 결절종으로 구분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통증이 크게 없는 결절종도 내측에 생긴 것은 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손목의 내측에는 요골동맥, 요골신경(얕은층 가지)과 요골동맥, 정중신경(손바닥쪽 피부 가지) 그리고 척골동맥과 척골신경 등 주요 혈관과 신경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결절종이 위의 사진처럼 꽤 크다면 이들 구조물들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목의 손바닥쪽 결절종은 미용상의 문제와 통증이라는 두 가지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이들 결절종을 치료할 때, 저는 주로 한약치료고농도 apitoxin 봉독치료를 위주로 치료합니다. 결절종에 대한 한약의 치료 효과는 결절종이 있는 주위의 연부조직들을 강화할 목적에서 투여하는데 보통 1~2개월 정도 복용을 권고합니다. 주로 쓰는 처방은 오적산(젊은 환자분), 육미나 팔미(연세드신 환자분) 계열의 처방을 기본으로 하여 그 구성 약제를 변화하여 처방합니다.

그 다음 효과가 좋았던 치료방법으로는 심부봉독요법이 있습니다. 이 봉독요법의 1차 시술 부위는 목이 되고, 2차적으로는 결절종이 있는 부위입니다. 치료 경험상 결절종 부근에만 봉독이나 약침을 시술해 보았더니 효과가 약한 반면, 경추의 신경분절 치료를 병행했더니 결절종의 크기와 압통의 감소가 더 나았습니다. 따라서 경추부 해당 척추 신경 분절에 피내로 고농도 봉독을 주입하고, 결절종에는 심부봉독을 사용합니다.

세번째는 화침 시술을 합니다. 화침은 주로 인대나 힘줄의 이완 및 손상에 시술하는 방식인데, 결절종의 바깥의 연부조직이 위치한 부위에 시술을 하게 됩니다. 다만, 이 화침은 손목의 외측, 즉 손등의 결절종 인접 연부조직에 시술하며 손목 내측 결절종에는 혈관과 신경 손상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금기합니다.

네. 이번 결절종에 대한 포스트는 간단히 여기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