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침치료 받는 여성

삼차신경통, 재발을 없앨 수 있는 생활 지침 5가지

삼차신경통은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얼굴의 통증입니다. 통증의 원인의 대다수 혹은 상당수는 염증에 의한 것이지만, 삼차신경통은 단순히 염증 뿐만 아니라 환자의 통증 역치 역시 원인이 된다고 추정합니다. 통증의 역치란 통증의 문턱값이라고도 하는데, 이 통증 역치가 감소하면 통증이 과민해지거나 무해한 수준의 자극에도 고통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신경통의 양상을 환자분들에게 “체내 면역성, 스태미너의 감소로 인해 보통이라면 안 아파야 할 통증이 심한 통증으로 인지하게 되는 현상”이라고 쉽게 풀어 설명드립니다. 제가 부산에서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 등을 겪는 환자분들을 진료해보면, 대다수는 이 병이 발병할 당시에 심한 피로, 과로, 스트레스, 큰 질환이나 수술을 경험하신 바 있었습니다. 그 결과 통증에 감작되어 예민해진 것이죠.

이 분들 중 또 대다수는 뇌의 MRI 등 검사를 해도 삼차신경과 뇌 혈관과의 기형이나 종양 등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경우였습니다. 한 마디로 원인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죠.

심한 안면 통증

그래서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 등 환자가 꼭 주의해야 하는 생활 지침 5가지를 말씀드립니다.

첫째, 야근이나 야간근무 금지.

인체의 바이오리듬이 파괴되는 것 만큼 심한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인간은 아침에 일어나서 낮에 활동하고 밤에 수면을 취하게금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순리를 거스르게 된다면 오장육부의 대사는 스스히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근무를 조절하는 등 반드시 밤늦게 일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균형잡힌 식단

둘째, 술과 조미료, 밀가루음식 피할 것.

이 중 술은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이들 음식은 대사증후군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체지방을 증가시키고 몸을 붓게 만들 뿐 아니라 염증이 온몸에 생겨 이유없이 자꾸 아프게 합니다. 음식은 최대한 담백하고 소식하시고, 야식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생활을 변화한다고 하루 아침에 삼차신경통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식생활을 개선하지 않으면 이 후에는 더 심한 몸의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깊은 숙면을 취하는 아이

셋째, 충분한 숙면을 취할 것.

보통 때보다 1시간 더 일찍 취침하시고, 실내 난방과 습도, 조도 등도 편하게 하세요. 저는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의 한의학적 변증(원인)으로 간허열로 이해합니다. 닭과 달걀의 오리무중의 관계처럼, 간허열이 있는 분들은 깊이 주무시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나 혹은 잘 주무시지 못하는 분들이 또한 간허열이 잘 생기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찌되었건 충분한 숙면은 신경통의 회복은 큰 도움이 됩니다.

넷째, 식사는 균형적으로 규칙적으로 할 것.

신경통, 특히 얼굴에 생긴 삼차신경통은 음식을 씹을 때 조차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식사를 잘 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나 이 병을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양가 있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반드시 섭취하여야 합니다. 많이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적은 양이라도 반드시 식사를 거르지 말고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다섯째, 이 병에 대한 생리를 이해하고 통증일기를 작성할 것.

통증일기에는 통증의 정도(VAS 수치)를 0~10까지로 상정하고 기록하고, 통증을 더 유발하는 행위(식사 종류, 스트레스 유무 등)도 기재합니다. 이러한 일기는 훗날 통증에 대한 예측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치료를 거르지 말고 반드시 일정한 간격으로 한방치료를 받을 것.

그런데, 5~10차례 정도의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보이면, 환자분들은 그 이후 치료를 띄엄띄엄 받으러 오시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신경통은 대충 치료해서는 안됩니다. 원래가 재발성이 높은 질환이므로 8~90% 이상 호전된 상태가 최소 3개월간 유지될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봉침(apitoxin) 치료와 삼경탕(삼차신경통 한약) 투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프게 호전되면 곧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삼차신경통이 생겼을 때 주의해야 할 생활지침 5가지를 말씀드렸고, 덧붙여 치료의 지속성을 당부드렸습니다.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의 통증 정도는 출산 시의 고통보다도 더 심하고, 말기 암환자의 통증 수준이라고도 합니다. 극심한 통증이죠. 현재까지는 양방에서도 직접적인 원인을 특정하지 못하고 있고, 그 치료법들에도 재발이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 약물에 대한 적응증, 금기사항 등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트에서 정리한 것이 있으므로, 꼭 참조해 주세요.

(포스트 링크:  삼차신경통, 양방적 치료법의 Pros and Cons)

아는 만큼 치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