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 아피톡신 봉독 및 화침 시술 후 주의사항
급성 통증, 그 중에 뒷목의 통증, 뻣뻣함, 어깨 통증, 요통, 요부 염좌 등 목과 어깨, 허리의 통증, 등에 담결린 통증이 생겼을 때 치료와 함께 아래 주의사항을 지켜주시면 좀 더 빠르게 호전됩니다!
아울러 고농도 아피톡신 봉독, 심부봉독 및 가열식 화침 시술 후 주의사항은 시술 후 꼭 확인해주세요!
목차: 아래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경추 질환의 생활 주의사항
여러 척추 장애의 경우, 잘못된 습관과 자세로 인해 통증이 발생 혹은 재발 그리고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 중에서 경추 질환 및 그 관련 질환, 즉 어깨 통증, 팔의 통증, 저림 등이 있는 경우에는 목을 과도하게 굴곡하거나 목에 압박을 가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급성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경추 및 관련 질환에서의 생활 관리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베개를 높게 베지 않습니다.(낮은 베개 혹은 메모리폼 베개 등으로 경추를 받쳐 주면서 머리는 낮게 유지합니다.)
- 컴퓨터 모니터는 높여서 경추를 굴곡하지 않도록 합니다. 모니터 암이나 모니터 받침대 등을 사용하세요.
- 독서나 공부를 할 때도 독서대에 서적을 받쳐 목을 숙이는 자세를 피하세요.
- 소파나 의자에 앉은 채로 잠들거나 TV를 시청하지 않습니다.
- 벽에 머리를 대거나 쿠션을 등에 기대고 TV나 책을 보지 않습니다.
- 고개를 굽히고 수십 분 이상 계속 유지하지 말고 자세를 계속 바꾸어 줍니다.
(컴퓨터 작업, 사무 업무, 시험 공부 중에는 고개를 숙일 때 이마에 손을 짚으세요.) - 엎드려서 또는 옆으로 돌아누워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보는 것을 제한합니다.
- 장시간 동안 물체를 응시하거나 운전하는 것은 피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 강한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일체 하지 않습니다.(격렬한 성생활 등은 경추에 압력을 많이 가하므로 주의합니다.)
요추 질환의 생활 주의사항
요추 질환 및 그 관련 질환, 즉 무릎 통증, 발목의 통증, 저림 등이 있는 경우에는 오래 앉아 있는 자세, 쪼그리고 앉는 자세 등을 피해야 합니다. 요추 및 관련 질환에서의 생활 관리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자나 바닥에 오래 앉지 않도록 합니다. 꼭 앉아야 한다면 20~30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5분 이상 서거나 걸은 후에 앉도록 합니다.
- 허리나 다리가 많이 아프고 당기는 통증이 생길 때는 누운 자세를 취합니다. 급성 요통의 경우 3~5일 정도 누워있는 자세(Bed Rest)를 취하는 것만으로 통증 경감의 효과가 상당합니다.
- 일체의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 자리에서 일어날 때 무릎이나 주변 물체에 손을 짚고 천천히 일어나도록 합니다.
- 세면을 하거나 변기에서 일어날 때에도 주변에 손을 짚고 천천히 일어납니다.
- 푹신한 침대보다는 다소 딱딱한 매트리스에서 취침하는 것이 낫습니다. 다만, 협착증이나 천장관절증후군의 경우에는 소프트한 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 강한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일체 하지 않습니다.(격렬한 성생활 등은 척추에 압력을 많이 가하므로 주의합니다.)
척추 질환의 생활 주의사항
- 놀이(바둑, 장기, 노름), 게임(컴퓨터 온라인 게임), 모임(계모임), 행사(운동회, 체육대회) 등의 참여를 피합니다. 이 활동들이 제공하는 흥미로 인해 통증을 잘 인지하지 못할 수 있어, 자신도 모르게 척추/디스크 질환이 더 악화됩니다.
- 장거리 자가 운전을 피합니다. 특히 트럭이나 버스 등의 쿠션장치가 훌륭하지 못한 차량 운전은 절대 피합니다. 큰 차량의 경우 재생 타이어 사용을 피하고 좌석에는 에어쿠션 같은 완충 장치를 깔고 앉아 운전하는 것도 척추에 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급성 척추/디스크 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발병일로부터 최소 7일간은 충분한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호전 후에도 약 7일간은 더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은 재발이나 손상을 예방하지만 치료를 촉진하지 않으므로 척추/디스크 장애가 안정된 후 시작합니다.
- 골프, 볼링, 스쿼시, 테니스 등의 몸통을 회전시키는 운동은 척추에 더욱 큰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금합니다. 수영은 훨씬 더 편하며 척추에 별다른 무리를 가하지 않으나, 경추(목) 장애가 있는 환자들은 평영과 자유영을 피하고, 천장관절(골반)과 하부 요추(허리)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접영을 피하도록 합니다.
- 요가나 스트레칭은 척추에 유용하며 안전하지만, 이들 운동의 상당 부분은 앉은 자세에서 하거나, 선 자세에서 허리를 굽히고 하는 것이므로 디스크 손상 상태에서는 더 큰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아피톡신 면역봉독 요법의 주의사항
- 시술 당일과 그 다음날은 금주하세요. 가급적 시술 기간 동안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양과 무관하게 조금이라도 드신 경우에는 당일은 봉독요법은 시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과로하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생활합니다. 특히 음식을 거르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는 등의 생활 습관은 봉독요법의 효과를 반감시키거나 가려움, 임파종창 등 과민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몸의 안정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 약물을 불가피하게 복용 혹은 중단할 때는 시술 당시에 의료진에게 보고합니다. 특히 천식약, 관절염약, 피부염약물, 콧물감기약, 위장병약 등은 복용 유무 및 처방약물(처방전)를 말씀해 주세요.
- 여성의 경우 월경 중에는 시술을 하지 않으므로 말씀해 주세요. 이는 봉독의 용혈성 때문에 특히 월경량이 많은 월경 초기에는 봉독 시술을 피합니다.
- 시술 12시간 동안은 열탕, 사우나 등을 하지 않습니다.
- 드물지만 음주나 심한 과로 등으로 체내 면역성이 급격히 떨어지면 봉독 시술 후 몸의 부종을 동반한 극심한 가려움, 두드러기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지연형 과민반응이라 합니다. 저희 한의원으로 즉시 내원하시거나 전화 연락을 주세요. 간단한 약물조처로 봉독몸살이 있을 때는 타이레놀, 가려움에는 지르텍이 효과적입니다.
- 아피톡신 봉독요법의 안정성 및 면역 강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진단이나 기혈을 보강하는 한약을 함께 복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심부봉독(Deep Bee Venom: DBV) 요법의 주의사항
- 심부봉독은 근골격계 질환, 특히 체내 깊은 부위에 위치한 인대, 힘줄, 섬유성 관절낭, 척추 후관절, 족저 근막, 회전근개 힘줄 등에 생간 기계적 장애(이완이나 부분파열 등) 또는 염증성 장애에 사용하는 봉독요법의 한 시술 방법입니다.
- 역시 Apitoxin 봉독요법과 마찬가지로 시술 당일과 그 다음날은 금주하세요. 가급적 시술 기간 동안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부봉독 시술 후 뻐근한 통증이 생기는데 부위에 따라 또는 질환에 따라 10분에서 1-2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간혹 드물지만 12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심하게 불편하실 때는 약국에서 타이레놀을 구입해서 복용하시면 괜찮아집니다.
가열식 화침(IPS) 요법의 주의사항
- 시술 당일 소독된 거즈나 밴드는 최소 2시간 이상 지난 후 제거합니다. 족부(발이나 발목)에 시술된 경우에는 특히 감염에 주의하시고, 오염된 환경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 시술 12시간이 지난 후 통증이 오히려 증가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다음날 본원에 내원하도록 합니다. 아니면 인근 정형외과에서 X-RAY를 촬영해보도록 합니다. 골절, 골의 종양, 골의 염증성 질환이라면 이 시술에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 시술 후 1-2mm 크기의 점상 화흔(火痕)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상은 양산 새몸처럼한의원에서 제공해드리는 척추, 관절 통증이나 장애가 발생했을 때의 생활 주의사항 및 봉독 약침과 가열식 화침의 시술 후 주의사항입니다. 다른 의료기관(한의원 등)에서의 시술 후에 생길 수 있는 사항이나 주의사항은 해당 의료기관에서 문의해 주세요~
이 게시물을 SNS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