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엉치통증

좌골신경통, 신경통인가, 허리 디스크인가?

좌골신경통(Sciatica)은 좌골신경(궁둥뼈신경)에 압박, 염증, 손상 등이 발생하여 좌골신경과 관련한 신경분절 부위(대퇴부, 종아리, 발)를 따라 나타나는 통증을 의미하며, 이는 병명이 아니라 증상입니다.

 

좌골신경의 해부학적 도해

 

좌골신경(Sciatic nerve)이란?

이 좌골신경은 단일 신경이 아니라 요추신경과 엉덩이신경이 합쳐서 만들어지는 요천추신경총에서 나오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신경입니다. 이 신경은 위의 도해에서 보듯이 요추 4번에서 천추 3번의 신경총이 큰좌골구멍(Greater sciatic foramen)을 통과한 다음, 이상근(Piriformis muscle)의 아래로 나와(아래 이미지) 대둔근 깊은 곳으로 주행하는데, 대퇴 뒤 부분을 거쳐 오금까지 내려 갑니다. 그 뒤에는 경골신경과 총비골신경으로 나뉘어집니다.

 

 

좌골신경과 이상근의 해부학적 구조

(Grant’s Atlas of Anatomy, 11ed, p334에서 캡처)

 

좌골신경통의 증상

좌골신경통 증상은 이 좌골신경이 주행하는 부위에서 생기는 통증은 모두 해당됩니다. 주로 허리와 엉덩이(엉치) 및 허벅지 뒤쪽으로 통증이 나타나는데, 대체로 환자들은 “당기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 증상들은 주로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 누워있을 때, 가부좌 자세에서 불편하거나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보행시 불편하기도 합니다.

​​

감별진단

이 좌골신경이 기본적으로 요추 신경과 천추 신경의 ‘합작’이므로 일차적으로 허리 척추증(협착증)와 허리디스크로 이 좌골신경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이상근증후군으로 이 좌골신경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상근(piriformis muscle)은 천골(sacrum)에서 대퇴골 대퇴골 대전자(Greater trochanter)의 위모서리에 붙는 근육으로 대퇴의 외회전 및 외전 작용을 하는데, 어떤 이유로 이 근육의 단축 등이 발생해서 좌골신경을 압박할 때 좌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고, 이 외회전/외전 작용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가부좌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 때의 통증을 근막통증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 MPS)라고 하는데, 이상근의 문제로 발생하는 좌골신경통은 연관통(Referred pain)이라고도 합니다.

 

이상근 증후군 도해

 

따라서 좌골신경통의 감별진단은 바로 허리 디스크 또는 #척추관협착증(Spinal stenosis)와 같은 척추, 디스크 장애인지 혹은 이상근과 같은 근육성 원인인지를 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좀 더 난치성의 원인으로 Double crush syndrome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과거 포스팅한 것이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s://drhwang-kmed.co.kr/%ec%b2%9c%ec%9e%a5%ea%b4%80%ec%a0%88%ec%a6%9d%ed%9b%84%ea%b5%b0-vs-%ec%9d%b4%ec%83%81%ea%b7%bc%ec%a6%9d%ed%9b%84%ea%b5%b0-vs-double-crush-syndrome/

 

좌골신경통 치료 방법

우선 일차적으로 근육성 원인 즉, 이상근증후군에 대한 치료를 몇 차례 시행합니다. 대개 침이나 부항 치료로 가능한데요, 이상근과 중둔근 등의 엉덩이 근육의 단축을 풀어봅니다. 경혈로는 환도나 질변 등이 우선 선택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엉덩이 압통이 있는 곳에 습식부항(자락관)을 1-2군데 시술합니다. 가정에서 개인적으로는 물렁한 테니스공을 엉덩이에 깔고 마사지해주는 방법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이상근의 단축이 생기는 자세의 교정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짝다리, 다리꼬고 앉는 자세, 옆으로 돌아누워 취침하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상근에 대한 치료로도 좌골신경통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허리 디스크나 요추관협착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와 MRI 등의 영상의학과적 검사로 허리 디스크 탈출이 있는지 요추의 퇴행성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확진된다면 요추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저는 주로 고농도 면역봉독(아피톡신) 요법과 심부봉독을 위주로 디스크의 염증이나 압박을 해결하고 한약으로 신경 재생과 영양 공급 및 항염증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과거 부산에서 한의원을 할 때 70대의 만성 좌골신경통 환자를 치료한 적이 있는데요, 역시 아피톡신 봉독과 한약 등으로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그 환자에 대한 자필 후기가 제 개인 웹사이트에 작성한 바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링크됩니다. 의료법상 회원가입/로그인이 필요합니다.)

https://drhwang-kmed.co.kr/reviews/%eb%a7%8c%ec%84%b1%ec%a0%81%ec%9d%b8-%ec%a2%8c%ea%b3%a8%ec%8b%a0%ea%b2%bd%ed%86%b5-%ec%b9%98%eb%a3%8c-%ec%82%ac%eb%a1%80/

 

아울러 골반과 허리의 교정 치료, 즉 추나요법도 같이 병행하시면 무척 도움이 됩니다. 추나치료는 한의원에서도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

좌골신경통의 예후

  1. 이상근 단축 또는 이상근증후군과 같은 근육성 원인의 좌골신경통은 다행히 치료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2. 하지만 허리디스크(요추 디스크탈출증)이나 요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척추와 디스크가 척수 신경에 미치는 염증이나 압박이 해결되어야 좌골신경통이 호전되므로 치료 기간이 다소 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경우의 내재질환들은 꽤 만성적이고 고질적인 병리 상태이므로 앞서 언급한 아피톡신 면역봉독이나 심부봉독, 그리고 가열식 화침 등의 치료법은 꽤 자극감이 강하여 치료 과정 역시 적잖게 힘들 것입니다. 좋은 컨디션 유지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한약 복용은 필수적입니다.
Avatar for

OMD Hwang OMD Hwang

안녕하세요~ 새몸처럼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황태현입니다.

저는 2008년부터 면역봉독(아피톡신), 심부봉독과 가열식 화침 그리고 한약이라는 한의학적 방법으로 척추, 관절, 자가면역질환, 신경통 및 연부조직 질환 등을 치료해 왔습니다.
치료가 자신있는 질환으로는 디스크 탈출증(경추, 흉추, 요추), 척추증, 관절염, 테니스 엘보, 대상포진후신경통, 삼차신경통, 후두신경통, 소아 편두통, 천장관절증후군, 산후풍, TFCC, 아킬레스건증, 궤양성 대장염, 역류성 식도염, 위염, 과민성장증후군, 이석증, 메니에르증후군 그리고 비만(다이어트) 등입니다.
이들 질환에 대한 위의 치료방법은 크게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생체의 자생력을 강화하여 조직을 빨리 회복하고 염증을 치료하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치료 경험과 과거 작성했던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를 바탕으로 지금 이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제가 직접! 자주 방문해주시고, 조금이나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정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학적 상담이나 진료 예약이 필요하시면, 아래 네이버톡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Not logged-in user avata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찾아오시는 길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