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여름부터 양쪽 팔꿈치 바깥쪽이 아프셨던 부산의 J환자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DNA, 체외충격파 등 온갖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심해 하루 20여 시간을 누워만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는 조금만 과로해도 통증이 극심해져 야간에 응급실에 갈 정도였는데, 도통 그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호소할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테니스엘보(Tennis Elbow)는 도대체 무엇이 문제이고, 또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테니스엘보(Tennis Elbow)는 사실 엄격한 의학 병명은 아니고, 별명에 해당한다 할 수 있습니다. 정식 의학적 용어는 주관절 외측상과염, 공통수지신전근건염 혹은 공통수지신전근건증입니다. 하지만 너무 상용화되어서 이제는 의료 상병명 코드에도 “테니스 팔꿈치(M77.1)”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은 팔꿈치 바깥쪽을 누르면 아프고, 심해지면 가만히 있거나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통증이 생기고, 더 심해지면 다른 쪽 팔꿈치도 보상성 통증이 발생합니다.
예전 2015년 경에 멀리 부산 기장에서 테니스 엘보로 저희 한의원에 내원해주신 어떤 환자분은 직업이 엔지니어라 일할 때 뿐만 아니라, 양치질할 때도 아프다 하셨고, 또 다른 분들은 설거지나 젓가락질에서 고통이 생긴다고도 하시니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꽤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일 위에서 언급한 J환자는 일반적인 테니스엘보의 통증 양상과는 사뭇 다른 점이 많았습니다.
- 우선 건염이나 관절염과 달리 통증의 양상이 팔꿈치 부분에 아리고 찌릿찌릿하다 하셨습니다.
- 심한 경우 한기가 오싹하는 오한증상도 생긴다고 하시구요.
- 야간 통증이 심해서 불면증도 생겼구요.
- 세수할 정도의 팔 움직임에도 통증이 극심하다고 했습니다.
제가 이 J 환자를 진찰해보니 우선 팔꿈치 외상과의 압통은 심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공통수지신전근 저항검사에서도 정상범위이내 였습니다. 따라서 이 환자는 진성 외측상과염 혹은 공통수지신전근건염이 아니였던 것이죠. 다시 말해 테니스엘보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경추의 측굴검사상 좌우 측굴 각도가 20도 미만이었고, MRI 상 경추 6,7번 사이 디스크 탈출 소견이 있는데다가, Xray에서도 경추의 일자목을 넘어 역C(reverse C-curve)를 이루고 있는 점들과 위의 증상들을 종합해보면,
- 경추기원성 상지 신경병증성 통증
- 통각과민 혹은 경도의 복합부위통증 증후군으로 Rule Out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은 비록 통증이 팔꿈치에 형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 원인은 척추분절에 있는 것이죠. 저는 대다수라고 생각하는데 상당수의 테니스엘보 환자들은 팔꿈치의 외상과의 염증 혹은 공통수지신전근건의 파열이 근본 원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는 1976년 CMAJ 의학잡지에 발표된 “Tennis elbow and the Cervical spine”이라는 논문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논문의 저자인 Gunn 등은 테니스엘보의 내재된 원인이 국소적인 장애라기 보다는 “경추의 신경병증성 통증(a reflex localization of pain from radiculopathy of the cervical spine)”이라고 논문의 서두에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고질적인 50명의 테니스엘보 환자를 팔꿈치가 아닌 경추 치료를 4주간 했을 때 29명은 매우 호전, 14명은 만족스러울만큼 호전, 4명은 상당히 호전되었다고 보고합니다(94% 호전).
따라서 테니스엘보 치료는 일차적으로 경추 분절의 치료가 필요하고, 앞의 J환자처럼 심한 경우에는 흉추분절까지 치료를 해야 합니다. 더해서 팔꿈치 힘줄의 강화 치료인 화침요법(IPS)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침의 주입 전에는 반드시 압통처를 체크하고 베타딘 소독을 한 후 화상에 주의하면서 가열합니다. 시술 후에는 주의사항을 설명듣고 드레싱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테니스엘보의 치료 방법으로
- 고농도 면역봉독(apitoxin)
- 가열식 화침(IPS) 혹은 심부봉독(Deep Bee venom)
- 인대, 힘줄 강화 한약
이상입니다.
저의 이러한 테니스엘보 치료 경험은 오랜 기간 그 효과를 보신 다수의 분들이 증언해주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그 치료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법상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