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관절이란 아래 이미지에서 좌측 9시 방향에 표시된 손을 따라 가면 보이는 부위입니다. 천골과 장골이 만나는 곳입니다. 이 사진은 골반뼈를 횡단면으로 잘라 보는 것인데요, 위쪽이 몸의 뒤편(등쪽), 아래쪽이 몸의 앞쪽(배쪽)이 됩니다.
이 관절결합은 무척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왠만하면 손상이 되지 않으나, 반복적인 외상(운동 등으로), 만성적인 부적절한 자세, 출산의 문제(허리 틀어 낳은 후) 등으로 미세 손상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천장관절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주된 치료법은 면역봉독과 가열식화침입니다. 면역봉독이란 고농도 정제 아피톡신 봉독을 요추와 골반 주위에 주사하여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잡는 치료법이고, 화침이란 천장인대에 침을 자입한 후 열을 가하여 인장강성을 강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허리와 골반 주변의 민감하고 뭉쳐진 근육은 침이나 전기침자극, 그리고 사혈부항 등을 통해 경결을 해소시킵니다.
그리고 물론 허리와 골반을 같이 병행해서 교정해줍니다. 아울러 인대와 척추, 관절을 강화하면서 염증을 줄여주는 한약 복용도 병행하시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천장관절증후군의 치료가 이렇게 복잡한 이유가 뭘까요?
이는 앞서 말한대로 단순히 관절과 그 인대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골반의 삐뚫어짐, 척추의 뒤틀림, 염증, 근육의 경결 등이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어서 각각의 원인들을 모두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천장관절증후군 치료가 어렵습니다, 원인들 모두를 철저하게 치료하지 않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