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편타 손상(Whiplash injury)이란 자동차 사고 등 갑작스런 충격으로 우리 몸의 근육 뿐만 아니라 인대의 부분적 파열, 뼈의 손상(골절을 포함), 디스크의 탈출 등이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교통사고가 생기면 짧은 시간에 몸이 앞으로 쏠려 근육이나 인대 등이 크게 늘어나게 되고, 반사적으로 온 몸에 큰 힘을 주어 수축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근육이나 인대, 힘줄은 확~ 늘어났다가 다시 수축을 하게 되면서 근섬유나 인대 섬유들이 이완되거나 부분적으로 찢어지게 됩니다. 즉 오랜 기간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누적되어 발생하는 무리가 아주 짧은 순간에 형성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급정거나 차의 추돌사고로 인해 순간적으로 심하게 목과 머리가 뒤로 제껴지고 이어서 앞으로 꺽이면서 발생하는 인대의 손상입니다. 특히 경추 5, 6번과 6,7번 사이에 잘 일어납니다.
악화, 유발인자
- 평상시 경추에 퇴행성 변화가 있는 사람
- 기존 치료로 늘어난 인대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할 때
- 어혈을 제때 치료 못함
-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방치함
증상
- X-RAY상으로는 별 다른 이상이 없음
- 가벼운 사고일 경우 처음에는 증세가 없다가 몇일 후 나타나기도 함
- 목이 삔 듯한 느낌 목이 죄는 듯 하고 불편한 느낌, 두통
- 목이나 팔이 저리기도 하고 현기증이나 메스꺼움이 동반되기도 함(신경학적인 소견은 없음)
한의학적 치료
- 편타손상은 단순한 근육의 염좌가 아닌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인대나 심할 때는 척추, 디스크까지 충격이 전해져 통증을 야기하므로, 단순한 물리치료와 진통소염제만으로는 빠른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약침이나 봉침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 교통사고로 인한 근육의 손상도 단순한 근육 뭉침 정도가 아니라 짧고 강한 충격에 의한 ‘어혈(瘀血)’이 맺히게 되므로, 어혈을 푸는 한약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2~3주가량 한약을 투여하게 됩니다.
- 셋째, 평소 일자목이나 일자허리처럼 척추의 배열이 나쁠 때는 교정치료도 필요합니다.
- 넷째, 기타 침이나 뜸, 부항 치료
교통사고 후유증의 대부분 환자들이 엑스레이상으로는 별 다른 문제가 없는데 통증이 잘 잡히지 않아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대를 강화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근육이완등의 이완요법을 위주로 하기 때문입니다. 봉독요법은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강화요법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크게 골절이 생기거나 신경학적 손상을 보이시거나 크게 타박을 입으셨거나 하신 분들도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과 약침이나 봉독으로 치료할 때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침 교정 봉독요법 치료용 한약까지 자동차보험 적용이 되어 경제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