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식욕을 억제시켜 음식을 적게 먹는다!
- 체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다이어트 한약 즉 체감한약은 첫째 요건을 훌륭하게 만족시킵니다.
둘째 요건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요? 지방분해를 활발하게 하면 됩니다!
지방분해는 지방분해 효소인 Hormone Sensitive Lipase(HSL)의 인산화(phosphorylation)에 의해 중성지방이 글리세롤과 지방산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쪼개어진 지방산은 우리 몸의 각 조직으로 들어가 에너지를 내는데 쓰여집니다. 문제는 분해된 지방산은 가만 두면 다시 중성지방화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시 중성지방화되기 전에 운동을 통해 지방산이 근육(바로 골격근)으로 들어가주면 좋은 지방분해 방법이 될 것입니다.
최근의 한 국제저널에 실린 한의계의 논문에 의하면 HSL이라는 지방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약재로 ‘파두’를 실험했더니 대조군에 비해 2.5배나 높은 지방분해효과를 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파두는 맹독성 약물이므로 경구용이나 주사용으로 쓰기가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그래서 대체제로 찾은 약물이 연자육, 정향, 합환피 등이고, 이를 약침화한 것이 바로 비만약침입니다. 비만약침은 연자육, 정향, 합환피 외에도 고농도의 포도당 제제(10%, 20%)가 들어갑니다. 그 목적은 고농도의 포도당 제제가 해당부위의 삼투압을 높여 지방을 더 잘 분해할 수 있도록 자극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함께 첨가된 연자육 등의 한약재 효과를 높이는 작용을 하기 위함입니다.
비만약침의 사용방법
비만약침은 10%와 20%로 나누어 주입하는데, 방법은 지방분해침을 시술하고 전기자극(약 20Hz)을 주면서 최대 10cc의 비만약침을 복부(혹은 빼고자 하는 부위)에 한 포인트 당 0.5cc씩 주입합니다.
비만약침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그 다음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약 30분 가량합니다.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전신 스트레칭 5분, 전신 근력운동(스쿼트, 턱걸이, 푸쉬업 등) 5분, 빠른 걸음 걷기 20분을 권장합니다. 대략 비만약침을 맞은 후 3시간 이내 운동하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 후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 땀빼기 등을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