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절 외측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 또는 공통수지신전근건염(Tendinitis of Extensor digitorum communis) 혹은 공통수지신전근건증(Tendinosis of Extensor digitorum communis)이라고 부르는 테니스엘보(Tennis elbow)는 사실 간단한 질병 같지만 꽤 고생스러운 질병입니다.
이름에 테니스가 붙어 있듯이 테니스 백엔드 스트로크시에 강한 임팩트가 팔꿈치 외측에 있는 힘줄로 전달되면서 이완 또는 부분 파열을 일으켜 이러한 별명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테니스는 물론이고 운동이라고는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서도 이 팔꿈치 외측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테니스와 상관없는 테니스엘보에 걸린 것이죠!
어떤 직업에서 이 테니스엘보가 잘 생길까?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종이 모두 해당됩니다.
망치질을 많이 하는 목수나 건축업자, 굵은 전선을 다루는 전기기술자, 칼질을 많이 하는 요리자, 식당에서 음식을 많이 들고 서빙하는 사람, 컴퓨터나 피아노 키보드를 많이 치는 사람 등이며 물론 테니스나 골프를 자주 치는 사업가(?)에서도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의 증상
테니스엘보 환자들은 여러 증상들을 호소하는데, 정리해 보면:
- 주관절 외과, 즉 팔꿈치 외측 부위에 통증과 압통(누를 때 Jump sign이 생기기도 합니다)
- 팔꿈치 바깥쪽에서 아래팔, 심지어는 손목까지 뻗어내려가는 통증과 방사통
- 물건(망치나 요리용 칼 등 다소 무거운 물건부터 숟가락 같은 가벼운)을 잡을 때 힘이 약해짐
- 손목을 손등쪽으로 젖힐 때 또는 손목을 비틀 때(문손잡이를 잡고 돌릴 때 처럼) 통증
- 심지어 운전할 때 핸들링이나 양치질할 때 조차 통증이 생겨 힘듦
- 때로는 팔에 힘을 뺀 채 쉬고 있을 때에도 팔꿈치와 팔의 통증 또는 심지어 저리는 통증
- 부수적으로 어깨나 뒷목으로 통증도 자주 있다고 말씀합니다.
테니스엘보 치료의 초점
테니스엘보 환자들을 과거 구미나 부산 혹은 양산의 한의원에서 진료해 보면 그간 안해 본 치료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치료를 받아오신 걸로 확인됩니다. 진통제 약물요법, 주사요법(프롤로나 심지어 스테로이드까지), 도수 치료, 고주파 또는 초음파 치료, DNA 치료까지. 하지만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거나 혹은 잘 재발하는 패턴을 보이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런 고질적이고 난치성의 테니스엘보 환자들에게는 “경추의 이상”이라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 분들은 반복적인 팔의 과다 사용에 의해 팔꿈치의 힘줄 및 인접 인대의 손상 내지 약화라는 것 역시 존재합니다.
재미난 논문을 하나 소개하자면,
의사 군(Gunn) 등은 1976년 5월에 캐나다의사협회지에 “테니스엘보와 경추(Tennis elbow and the Cervical spine)”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고했는데, 이 논문에 의하면 난치성 테니스엘보 환자 50면을 선별해서 4주 이상 경추 치료를 했더니 50명 중 29명은 좋아졌고(Good) 14명은 만족스러웠으며(Satisfactory), 4명은 괜찮은 정도(Fair) 그리고 3명은 좋지 못한 상태(Poor)로 나왔다고 합니다.
더 재미난 것은 호전된 47명 중 6개월까지 추적조사(Follow-ups)를 했는데, 그 중 44명은 치료 후 다른 병원에서 별다른 치료를 받은 적이 없었지만 재발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테니스엘보, 그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대다수의 의료기관에서 치료하는 테니스엘보의 초점은 “팔꿈치” 그 자체입니다.
이 질환이 비록 공통수지신전근건의 약화 또는 이완 혹은 부분적 파열에서 비극이 시작되었다고 하더라도 만성화된 테니스엘보는 이 쯤 되면 팔꿈치만의 문제에서 벗어나 경추나 어깨의 부정정렬 또는 디스크 내지 척추증을 모두 내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의사 군(Gunn)의 치료 논문에 따라 만성화된 테니스엘보 그리고 여타의 국소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다면, 이 병의 치료 초점을 좀 더 넓게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이는 과거 제가 부산에서 한의원을 할 때 제게 내원하신 무수히 많은 테니스엘보 또는 골프엘보(Golfer’s elbow) 환자에 대해서 경추 치료를 위주로 한 엘보 힘줄 치료에서 꽤 좋은 성적을 냈던 것에서 잘 알 수 있겠습니다.
테니스엘보 환자분들이 남겨주신 자필 후기는 제 개인 웹사이트 치료 후기 페이지에서 검색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테니스엘보에 사용하는 치료법은 크게 4가지로서,
- 첫째, 염증 한약. 아픈 힘줄이나 인대의 염증 또는 손상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힘줄, 인대 등 통증을 치료하는 한약.
- 둘째, 고농도 아피톡신 봉독. 이는 주로 대부분 경추(또는 흉추까지)와 디스크 등 척추 분절을 치료하는 방법.
- 셋째, 해당 팔꿈치 힘줄이나 인대의 기계적 장애를 치료하는 가열침법.
- 넷째, 해당 팔꿈치 힘줄이나 인대의 염증을 치료하는 심부봉독
등입니다.
이외에도 침이나 뜸, 부항 같은 전통적인 한의학적 치료법 역시 사용하고 있으며, 척추의 정렬이 심하게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추나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고농도 아피톡신 봉독의 시술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drhwang-kmed.co.kr/%ea%b3%a0%eb%86%8d%eb%8f%84-%ec%a0%95%ec%a0%9c-%eb%a9%b4%ec%97%ad%eb%b4%89%eb%8f%85%ec%95%84%ed%94%bc%ed%86%a1%ec%8b%a0-%eb%b4%89%eb%8f%85%ec%9a%94%eb%b2%95%ec%9d%b4%eb%9e%80/
https://drhwang-kmed.co.kr/%eb%b4%89%eb%8f%85%ec%9a%94%eb%b2%95%ec%9d%98-%ed%8a%b9%ec%a7%95%ea%b3%bc-%eb%b6%80%ec%9e%91%ec%9a%a9-%ea%b7%b8%eb%a6%ac%ea%b3%a0-%ec%8b%9c%ec%88%a0-%eb%b0%a9%ec%8b%9d/
또한 가열식 화침(가열침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drhwang-kmed.co.kr/%ec%9d%b8%eb%8c%80-%ed%9e%98%ec%a4%84-%ec%9e%a5%ec%95%a0%ec%97%90-%ec%93%b0%eb%8a%94-hot%ed%95%9c-%ec%b9%98%eb%a3%8c%eb%b2%95-2%eb%b6%80-%ea%b0%80%ec%97%b4%ec%8b%9d-%ed%99%94%ec%b9%a8%eb%b2%95/
통상적으로 테니스엘보는 비교적 어렵지 않게 약 4-6주 정도에 잘 치료되는 편이나, 만약 양측성이거나 또는 정형외과 등에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국소적으로 맞고도 낫지 않는 완고한 테니스엘보의 경우 6개월까지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양측성 테니스엘보는 한쪽 테니스엘보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해 보상적으로 건강한 엘보에도 문제가 생기는 까닭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치료하면 할수록 치료가 수월하므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