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후유증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보통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와사풍이라고 하는 병에 대해 제때 치료를 하지 못해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후유증이란, 얼굴 한쪽 근육의 마비, 비대칭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 귀의 통증(통감), 미각 감소, 청각의 과민, 눈물 감소 등이 나타나는데, 보통 안면신경마비가 생기고 2~3개월 이내 회복되지만 이 중에 20~25%는 약 3~6개월 후부터 다양한 정도의 후유증을 앓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면마비 후유증에 대한 치료는 안면마비, 즉 구안와사의 치료에 준해서 이루어집니다. 즉, 안면에 침, 뜸, 물리치료 그리고 두개경추증후군에 입각해서 경추에 고농도봉독시술, 경추 교정 등을 실시합니다.
참고 포스트: 두개경추증후군에 대해 아시나요?
아울러 얼굴에 기와 혈이 잘 소통할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하지요.
안면마비 후유증은 대개 신체에 치명적인 장애를 야기하지는 않지만, 얼굴 외모와 관련된 후유증이므로 심리적으로 자존감이 저하되어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또한 눈물이나 미각 등 감각의 장애 등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구안와사 즉 안면신경마비가 시작되었을 때 신속하게 한방치료를 적절히 잘 받았다면 손쉽게 나을 수 있고, 또한 후유증도 남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후유증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최대한 한방 치료를 받아 후유증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면마비의 후유증의 증상들은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 더 악화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특별히 따뜻하게 하시고, 찬 바람을 직접 맞지 않으시길 권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