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은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얼굴의 통증입니다. 통증의 원인의 대다수 혹은 상당수는 염증에 의한 것이지만, 삼차신경통은 단순히 염증 뿐만 아니라 환자의 통증 역치 역시 원인이 된다고 추정합니다. 통증의 역치란 통증의 문턱값이라고도 하는데, 이 통증 역치가 감소하면 통증이 과민해지거나 무해한 수준의 자극에도 고통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신경통의 양상을 환자분들에게 “체내 면역성, 스태미너의 감소로 인해 보통이라면 안 아파야 할 통증이 심한 통증으로 인지하게 되는 현상”이라고 쉽게 풀어 설명드립니다. 제가 부산에서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 등을 겪는 환자분들을 진료해보면, 대다수는 이 병이 발병할 당시에 심한 피로, 과로, 스트레스, 큰 질환이나 수술을 경험하신 바 있었습니다. 그 결과 통증에 감작되어 예민해진 것이죠.
이 분들 중 또 대다수는 뇌의 MRI 등 검사를 해도 삼차신경과 뇌 혈관과의 기형이나 종양 등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경우였습니다. 한 마디로 원인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 등 환자가 꼭 주의해야 하는 생활 지침 5가지를 말씀드립니다.
첫째, 야근이나 야간근무 금지.
인체의 바이오리듬이 파괴되는 것 만큼 심한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인간은 아침에 일어나서 낮에 활동하고 밤에 수면을 취하게금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순리를 거스르게 된다면 오장육부의 대사는 스스히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근무를 조절하는 등 반드시 밤늦게 일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둘째, 술과 조미료, 밀가루음식 피할 것.
이 중 술은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이들 음식은 대사증후군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체지방을 증가시키고 몸을 붓게 만들 뿐 아니라 염증이 온몸에 생겨 이유없이 자꾸 아프게 합니다. 음식은 최대한 담백하고 소식하시고, 야식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생활을 변화한다고 하루 아침에 삼차신경통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식생활을 개선하지 않으면 이 후에는 더 심한 몸의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셋째, 충분한 숙면을 취할 것.
보통 때보다 1시간 더 일찍 취침하시고, 실내 난방과 습도, 조도 등도 편하게 하세요. 저는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의 한의학적 변증(원인)으로 간허열로 이해합니다. 닭과 달걀의 오리무중의 관계처럼, 간허열이 있는 분들은 깊이 주무시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나 혹은 잘 주무시지 못하는 분들이 또한 간허열이 잘 생기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찌되었건 충분한 숙면은 신경통의 회복은 큰 도움이 됩니다.
넷째, 식사는 균형적으로 규칙적으로 할 것.
신경통, 특히 얼굴에 생긴 삼차신경통은 음식을 씹을 때 조차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식사를 잘 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나 이 병을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양가 있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반드시 섭취하여야 합니다. 많이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적은 양이라도 반드시 식사를 거르지 말고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다섯째, 이 병에 대한 생리를 이해하고 통증일기를 작성할 것.
통증일기에는 통증의 정도(VAS 수치)를 0~10까지로 상정하고 기록하고, 통증을 더 유발하는 행위(식사 종류, 스트레스 유무 등)도 기재합니다. 이러한 일기는 훗날 통증에 대한 예측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치료를 거르지 말고 반드시 일정한 간격으로 한방치료를 받을 것.
그런데, 5~10차례 정도의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보이면, 환자분들은 그 이후 치료를 띄엄띄엄 받으러 오시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신경통은 대충 치료해서는 안됩니다. 원래가 재발성이 높은 질환이므로 8~90% 이상 호전된 상태가 최소 3개월간 유지될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봉침(apitoxin) 치료와 삼경탕(삼차신경통 한약) 투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프게 호전되면 곧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삼차신경통이 생겼을 때 주의해야 할 생활지침 5가지를 말씀드렸고, 덧붙여 치료의 지속성을 당부드렸습니다.
삼차신경통이나 대상포진후신경통의 통증 정도는 출산 시의 고통보다도 더 심하고, 말기 암환자의 통증 수준이라고도 합니다. 극심한 통증이죠. 현재까지는 양방에서도 직접적인 원인을 특정하지 못하고 있고, 그 치료법들에도 재발이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 약물에 대한 적응증, 금기사항 등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트에서 정리한 것이 있으므로, 꼭 참조해 주세요.
(포스트 링크: 삼차신경통, 양방적 치료법의 Pros and Cons)
아는 만큼 치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