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두통 얼굴통증

삼차신경통, 양방 치료법의 Pros and Cons

양방, 특히 신경과에서 삼차신경통 치료는 대개 약물 처방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혹은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주사나 수술 같은 다른 치료 방법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들 치료법에 대해 삼차신경통 환자들과 진료해보면, 이들 치료의 허실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저는 삼차신경통 환자들에게 반드시 신경과에서 처방받은 약물 혹은 주사제에 대한 처방전을 반드시 가져오시라고 합니다.

오늘 이 포스트에서 양방의 삼차신경통 치료 방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약물과 주사

약물 요법

삼차신경통 치료 약물로는 보통 두뇌에 전달되는 통증 신호를 줄이거나 막기 위해 약물을 처방합니다.

• 항간질제(Anticonvulsants). 일반적으로 삼차 신경통에 대해 카바마제핀[carbamazepine(테그레톨Tegretol(☜), 카르바트롤Carbatrol 등)]을 처방합니다. 이 항경련제는 만약 효과가 떨어지면 복용량을 늘리거나 이 계통의 다른 약물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항경련제의 부작용으로는 현기증, 혼란, 졸음 및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바마제핀(carbamazepine)은 일부, 주로 아시아 쪽 사람들에게서 심각한 약물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카바마제핀(carbamazepine)을 시작하기 전에 유전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에 쓰이는 또 다른 항경련제는 옥스카르바제핀[oxcarbazepine(트릴렙탈Trileptal)(☜약물 확인)], 라모트리진[Lamotrigine (☜약물 확인)(라믹탈Lamictal)] 및 페니토인[phenytoin(다일란틴Dilantin(☜약물 확인), 페니텍Phenytek)을 포함합니다. 클로나제팜[clonazepam(클로노핀Klonopin)]과 가바펜틴[gabapentin (뉴론틴Neurontin(☜약물 확인), 그랄리스Gralise 등)]이 있습니다.
  • 진경제. 바클로펜[Baclofen(가브로펜Gablofen), 리오레살Lioresal(☜약물 확인))과 같은 근육이완제는 단독 혹은 카바마제핀(carbamazepine)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에는 정신 혼란감(confusion), 메스꺼움 및 졸음 등이 있습니다.
  • 보톡스 주사. 일부 연구에 의하면, 보톡스 주사제는 약물로 효과가 없는 사람들의 삼차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을 질환에 사용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상의 약물에 대한 정보(적응증, 금기증, 부작용, 주의 등)는 해당 약물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보의 제공은 드러그인포(www.druginfo.co.kr) 입니다. 현재 투약 중인 약물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몇 가지 약물과 주사제에 대한 드러그인포 설명 포스트(아래 각 아이템을 클릭하세요):

외과적 치료

삼차신경통 수술의 목표는 혈관이 삼차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혹은 손상이 되었을 때 입니다. 신경 손상은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안면마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수술에 따라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통증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술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세혈관 감압술. 이는 삼차신경근과 접촉하는 혈관을 재배치하거나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미세혈관 감압술 동안 외과의는 환측 귀 뒤에 절개를 합니다. 그 후 두개골의 구멍을 내어 삼차신경과 접촉하는 모든 동맥을 삼차신경에서 밀어 이동시키고 신경과 동맥 사이에 패드(pad)를 넣습니다. 정맥이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정맥를 제거하기도 하고 일부 삼차신경을 절단하기도 합니다(신경절제술neurectomy).
    미세혈관 감압술은 대부분의 경우 통증을 성공적으로 없애거나 줄일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통증이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 감압술에는 청력상실, 안면근 약화, 안면 마비, 뇌졸중 또는 기타 합병증을 비롯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이 수술에서 외과의사는 방사선을 삼차신경근으로 향해 투사합니다. 효과는 점진적이어서 몇 주가 지나야 진정될 수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은 다수에서 통증 감소에 성공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통증이 재발하면 이 수술을 반복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 신경근절제술(rhizotomy) 같은 방법이 삼차신경통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데, 신경근절제술에서는 신경섬유를 파괴함으로서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근절제술의 종류에는,

• 글리세롤 주사(Glycerol Injection). 보통 알콜차단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술은 환자의 얼굴과 두개골 밑 부분에 바늘을 삽입합니다. 그 후 바늘을 삼차신경수조(trigeminal cistern)라는 삼차신경절을 둘러싼 작은 척수액이 모인 공간, 그리고 삼차신경근 부위까지 밀어넣습니다. 그 후 멸균된 글리세롤을 주사하여 삼차신경을 차단합니다. 이 시술은 종종 통증을 경감시키지만, 일부에서는 후에 재발이 생기고 다수에서는 안면의 마비감이나 저림 등의 감각이 상을 경험합니다.
  • 풍선 압박술(Ballon Compression). 풍선 압박술의 방법은 중공 바늘(hallow needle)을 얼굴을 통해 삼차신경까지 도달합니다. 그런 다음 끝 부분에 있는 풍선이 있는 튜브(카테터)를 바늘로 통과시킵니다. 이 과정이 잘 되면 압력을 넣어 풍선을 팽창시킵니다. 이 풍선 압박술은 적어도 일정 기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삼차신경통의 고통이 확~ 감소합니다. 이 수술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굴에 무감각을 경험하고, 일부는 저작근육(음식 등을 씹는 데 쓰이는 근육)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약화를 경험합니다.
  • 고주파 열치료 시술(Radiofrequency thermal lesioning). 이 시술은 선택적으로 통증 유발 신경섬유를 파괴합니다. 마취 후 얼굴을 통해 중공 바늘을 삽입하고 두개저 부분을 통과하는 삼차신경까지 도달시킵니다. 일단 바늘이 정확한 병소 위치에 도착하면 마취 상태에 있는 환자를 각성시킵니다. 그 후 바늘을 통해 전극을 삽입하고 전극의 팁을 통해 약한 전류를 보냅니다. 따끔따끔한 느낌을 언제 어디서 느끼는지 질문합니다. 그래서 해당 원인 신경 부분을 찾게 되면 다시 마취 시술을 하고, 이 후 신경섬유가 소작될 때까지 전극을 가열합니다. 통증이 제거되지 않으면 다시 다른 부위를 찾아 이 수술을 반복합니다. 고주파 열치료 시술은 대개 시술 후 일시적인 안면 마비를 일으킵니다.

이상으로 양방에서 특히 신경외과에서 진행하는 삼차신경통의 치료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차신경통 환자들은 본인이 받는 치료와 시술, 수술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각각의 치료법들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또한 예후는 어떤지를 정확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