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 증후군(TFCC, Triangular FibroCartilage Complex)은 주로 손목의 척골과 척골의 측부인대, 관절원반 등에 복합적인 장애를 의미합니다. 이 병은 주로 외상이나 손목의 반복적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한 TFCC의 구조와 병리 등에 관해서는 저희 블로그의 아래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포스트 링크: 삼각골 섬유연골 복합체(TFCC) 파열이란?)
위의 포스트를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TFCC의 핵심 병리 원인은, 제가 부산 한의원에서의 진료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 관절원반(articular disc)에 의한 것이며 실제로 척골의 길이나 인대의 문제는 크게 작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TFCC 환자들의 손목 관절 가동 범위를 검사해보면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불안정성이 확인됩니다. 이는 그 유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분명 척골의 측부인대 또는 손등의 힘줄이 이완되었거나 파열되어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각골섬유연골복합체 증후군에 저는 항염증한약, 면역봉독(apitoxin)과 심부봉독 그리고 가열식 화침을 이용합니다. 비록 만성적이라 하더라도 이들 치료에 꽤 효과는 괜찮아서 평균 20~25회 가량의 시술에 많은 호전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오늘 이 포스트에서는 TFCC에 사용하는 제가 부산에서 진료했던 한의원에서 시술했던 치료법 중의 하나인 화침 시술 영상을 짧게 보여드릴까 합니다. 다만, 이 화침이라는 시술은 한방 의료기관에서 한의사에 의해 시술되어야 하고, 그 외에 의료기관 또는 무면허 기관에서 시술하는 의료법상 불법이 되며, 무엇보다 불법적인 시술에 의한 부작용이 우려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동영상은 환자분의 동의를 얻은 후 촬영하였고, 시술 과정의 대화 음성 볼륨은 거의 들리지 않게 편집했습니다.)
이러한 화침 시술은 면역 어피톡신 봉독과 심부봉독 그리고 항염증한약과 병행할 때 최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